처리중 처리중

서비스 매뉴얼

닷홈 서비스의 이용방법을 자세히 안내해드립니다.

매뉴얼 웹호스팅 XE DB 패스워드 변경 후 DB 접속 오류 해결 방법
XE DB 패스워드 변경 후 DB 접속 오류 해결 방법


XE를 사용하여 제작한 홈페이지 운영 중

DB 패스워드 변경하여 이용 해야 할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호스팅 계정의 DB 패스워드를 변경 하게 되면, DB 패스워드는 변경 되지만,

호스팅 계정 내에 설치된 XE의 설정 파일 내 DB 패스워드는 변경되지 않습니다.


이로 인하여 XE 설정 파일 상의 DB 패스워드와 실제 DB 패스워드가 일치하지 않아

DB 접속 오류 메시지가 출력될 수 있으며, 설정 파일의 DB 패스워드 또한 수정 해 주어야 합니다.

XE 이용 중 DB 패스워드를 변경한 후 DB 접속 오류 메시지가 출력 될 때 해결 방법에 대해 안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본 매뉴얼은 파일질라(FileZilla) 프로그램을 기준으로 안내 드리고 있습니다. 

파일질라 사용법에 대한 내용은 FTP 프로그램(FileZilla) 사용 방법[링크] 매뉴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류 문구는 위와 같으며, FTP를 통해 호스팅 계정에 접속하여

db.config.php 파일의 DB 패스워드를 수정 해야 합니다.

 

설정 파일을 잘못 수정할 경우 발생하는 문제를 최소화 하기 위해

 

설정 파일 수정 이전에 해당 파일의 사본을 만들어 백업 해두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먼저 FTP를 통해 호스팅 계정에 접속합니다. 

 

 

 


 

FTP에 접속하여 / 폴더의 html -> files -> config 폴더 안에 있는 db.config.php 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더블클릭 또는 우클릭 -> 다운로드를 통하여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좌측 로컬 사이트를 통하여 해당 파일이 PC에 다운로드 되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메모장 등을 통하여 db.config.php 파일을 연 뒤 db_password 부분을 수정 합니다. 

표시된 부분에 입력된 기존 DB 패스워드를 지우고, 변경한 DB 패스워드를 입력한 후 저장합니다.




 


 

이후 FTP를 통하여 수정한 db.config.php 파일을 업로드합니다. 더블클릭 또는 우클릭 -> 업로드 를 통해 파일을 업로드 할 수 있으며 같은 파일명을 가진 원본 파일이 아직 남아있어 대상 파일이 이미 존재함 경고가 출력 됩니다. 덮어쓰기를 통해 수정한 설정 파일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후 사이트에 접속하여 페이지가 정상적으로 출력 되는 지 확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