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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5-02 무제한 웹메일 서비스 장애 안내 3

  • 게시자 : 닷홈
  • 작성일 : 2023.05.11
안녕하세요. 닷홈입니다.

5월 2일 발생했던 무제한 웹메일 및 기업보안 웹메일 서비스 장애로 인해 이용에 불편과 피해를 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다시는 이번 일과 같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먼저 5월 2일 발생한 장애 원인과 조치 내역에 대해 안내드리겠습니다.

-- 아 래 --

가. 발생 시간 : 2023년 5월 2일 9시 40분 ~ 2023년 5월 2일 15시 40분 ( 6시간 )

나. 발생 내역 : 메일 서비스 접속 및 송/수신 불가

다. 발생 원인 : 보안 장비(UTM) 오류

라. 조치 내역
  1) 서비스 장애 인지 후 보안장비 장애가 의심되어 보안 관제 업체와 원인 분석 및 장애 해결 작업 개시
  2) 보안 장비의 트러블 슈팅 및 설정 변경으로 정상화되지 않아 장애가 발생한 보안 장비 리부팅
  3) 리부팅 후에 장비상 오류 등의 문제는 특이사항이 없었으나 서비스 정상화되지 않아 장애가 발생한 보안 장비 리부팅
  3) 리부팅 후에 장비상 오류 등의 문제는 특이사항이 없었으나 서비스 정상화가 되지 않아 추가적인 트러블 슈팅 재개 및 L3 스위치의 오류 및 문제점 진단
  4) L3 스위치에서도 특이사항이 없어 이중화된 보안 장비(Slave)로 전환하였으나 장애 복구 불가
  5) 문제의 UTM 보안 장비를 제거하고 L3 스위치 직결 작업 진행하였고 이후 네트워크 통신 정상화
  6) 장애 시간 내 적재된 수신 메일(Queue) 처리 진행
  7) 메일 서비스 정상화

마. 재발방지 대책
  1) 보안 관제 업체와 장애가 발생한 보안 장비(UTM)와 외부 네트워크 스위치 점검 등 원인 파악 작업 진행
  2) 발견된 원인 외 잠재적인 문제 파악 및 개선을 위해 보안 시스템과 네트워크에 대한 컨설팅 진행
  3) 장애가 발생한 보안장비 교체
  4) 메일 서비스 장애 시에 대비하여 운영 중인 외부 수신 풀의 성능 이슈 등의 문제를 파악하여 장애 발생 시에도 메일의 유실이 발생하지 않도록 추가적인 개선 작업 진행 예정

장애 시 전화 문의 폭주로 인해 원활한 고객 응대가 되지 못한 부분에 대해 너그러운 이해를 부탁드리며 본 장애로 인해 서비스 이용에 불편을 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상기 문제가 앞으로 재발되지 않도록 서비스 및 시스템을 개선하여 보다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